Ticker

6/recent/ticker-posts

Advertisement

헬로인터넷 품질이 나쁜이유는 무엇인가


화가났다 그래서 기가랜으로 갈아타고 싶었다.


2021년 새해가 밝았고, 여전히 프리랜서로 전업하고 있었던 도중 그동안 참아왔고 억눌렀던 감정이 한번에 폭발하는 사건이 있었다. 나는 블로그 전문 매거진을 작성하고 있었는데 인터넷이 갑자기 안되면서 2시간동안 작성해온 초고를 완벽하게 날려버리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블로그 앱에 작성을 하면 1분마다 저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관이 없었지만 그래도 아찔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또 한가지 사건이 있었다. 와이프가 인터넷을 통해서 아이폰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었다. 그런데 한쪽방에서 실시간 RPG 게임을 하고 있었던 나는 렉이 엄청나게 걸리고 있는 상황이었다. 무엇을 다운로드 하는지 물어보자 와이프는 잘 모르고 있었고 아이폰 설정에 들어가보니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다운로드 하고 있었던 것이 원인이었다. 

100Mbps의 대역폭도 나름 혼자 쓸때에는 괜찮고 참을만 했지만 둘이상이 사용하고 기계도 2배이상 많아져 이제는 감당이 안되는 수준에 이르게 된 것이었다. 하지만 이는 헬로인터넷의 고질적인 문제점이라는 것을 단번에 알게 되었다.


유독히 헬로인터넷만 느린 이유는


헬로인터넷은 지역 방송사 출신이다. 나름대로 저렴한 가격을 소비자에게 제시하며 인터넷을 꾸준히 설치를 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문제가 있었다. 케이블 방송의 특성상 동축케이블을 주력사용하도록 설계를 했는데 이게 헬로인터넷의 발목을 잡은 것이다. 

100메가 대역폭까지는 모든 통신사가 동일하게 동축케이블을 사용을 해왔지만 주변 환경에 매우 취약하다는 단점을 안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인터넷 환경을 체감시켜주기 위해서 통신사는 광케이블 도입을 생각하고 행동에 옮겼지만 헬로인터넷은 재정이 부족하여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결국 도퇴되어 광케이블은 신축주택에 한정하여 설치를 진행하고 있었다.

좌) 동축케이블 우) 광케이블


이는 소비자들이 분통을 터뜨리기 시작한 첫번째 원인이자 헬로인터넷이 내리막을 걷게 된 하나의 이유이다. 


광케이블과 동축케이블의 차이점?


물론 광케이블이 매우 좋다. 인터넷이 거의 손실없이 도달하며 인터넷 속도가 거의 100이 나오면 97정도는 쓸 수 있다고 보면 된다. 이는 최적의 경우라고 볼 수가 있는 셈이고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85까지는 정상으로 본다. 하지만 단점이 있다. 매우 비싸다는 단점...

광케이블은 내부에 유리섬유가 들어가게 된다. 이는 가격이 매우 비싸고 동축케이블이 100미터에 10만원꼴이면 광케이블은 40만원이 훌쩍 넘는다. 헬로인터넷과 같이 지역케이블 방송통신회사가 감당하기에는 너무나 역부족일 수밖에 없다. 

동축케이블의 장점은 매우 긴 범위까지 송신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한번 설치할때 300M는 족히 설치해도 전송하는데에는 지장이 없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전송하는데에 지장이 없다는 뜻이고 손실은 길이가 길어질 수록 손실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비가 오면 인터넷이 느려진다라는 속설이 있었는데 이는 동축케이블이 습기에 매우 약하기 때문이다. 습기 때문에 저항이 생겨 신호가 제대로 도달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겼던 것. 그러니 속설이 아니라 사실인셈이다. 


헬로인터넷이 욕먹는 이유


자, 그러면 헬로 인터넷이 왜 내리막을 걷게 되었는지 알아보자. 헬로인터넷은 동축케이블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즉,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동축케이블에 광케이블과 유사한 속도를 내기 위해서 인터넷 신호를 더욱 세게 주입할 수 있는 장비로 속도를 크게 증폭시킨 것이다. 

하지만 케이블의 한계로 속도가 오락가락하며 어느날은 잘 나오다 어느날은 안 나오는 들쑥 날쑥한 상황이 지속되었던 것이다.

그렇다보니 처음에는 과감하게 기가랜 서비스를 해주겠다고 동축케이블이 들어가는 지역이면 모두 할 수 있다고 큰소리 쳤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헬로인터넷을 찾는 사람들은 줄어들고 자신들의 현 주소를 인정했는지 동축케이블이 있는 지역이면 안된다고 솔직히 이야기 해주는 것이 아닐까라는 뇌피셜이 떠올랐다.

기존에 500mbps다 1Gbps다라고해서 설치를 했지만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보니 정작 속도가 안나온다면 이는 동축케이블 기반이어서 그런것이라고 보면 된다. 위의 사진에 있는 동축케이블이 모뎀에 붙어 있다면 내 생각에는 당장에 메이저 통신사로 이동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미리 말한다.




그리고 헬로인터넷에서 왜 그토록 TV를 보라고 하는지도 알게 되어버렸다. 이들은 동축케이블을 통해서 최대한 많은 자본을 끌어당겨야 겨우 적자를 면하는 수준이었다는 것도..


하지만 헬로인터넷은 이제 LG헬로비전으로




결국 LG u+로 헬로인터넷이 인수가 되면서 합병수준을 밟게 되었는데 이렇게 되면 광랜 회선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저렴한 가격에 진정한 광랜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이번에 오신 기사님도 그 이야기를 하셨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헬로비전은 저가형 프리미엄으로 갈 가능성이 높고 LG U+는 고가이지만 다혜택 통신서비스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고 자신의 생각을 전하였다. 

어디까지나 개인의 의견이며 내부의 사정은 모르는 일이기 때문에 속단하기에는 이르다. 어쨌든 나는 그때까지 기다릴 마음이 1도 없기 때문에 U+ 500Mbps급으로 변경을 하였으며 지금은 인터넷을 아무리 많은 기기가 이용을 해도 끊김이 없으니 아주 만족한다.



댓글 쓰기

0 댓글